무인 라면 가게 창업 비용 및 수익률, 현실은?

무인 라면 가게 창업 비용 현실적으로 얼마가 필요할까요?

이번 포스팅은 무인 라면 가게 창업 비용과 수익률 및 특성 등을 알아보고 실제 창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어떤점을 주의해서 검토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인 라면 가게 창업 비용

무인 라면 가게 창업 비용은 아래 예시처럼 6가지 목록이 대표적입니다.

  1. 점포구입비(보증금, 권리금)
  2. 가맹비
  3. 교육비
  4. 보증금(본사 물품 보증금)
  5. 인테리어 비용(간판, 인테리어)
  6. 기기,설비(라면 자판기, 인덕션, 냉장고, 전자레인지, 냉난방기, cctv 등)

1번 점포 구입비의 경우 대부분 프랜차이즈에서 10평을 기준으로 창업을 하기 때문에 보증금은 3천 만원 이하가 현실적입니다.

권리금의 경우는 상권에 따라 다르겠지만 예상 수익률이나 점포 정리를 고려했을 때 최대 3천만원을 넘기지 않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3천만원도 크게 잡은 것입니다.

2번, 3번 가맹비, 교육비의 경우 각 300만원 정도를 본사에서 요구하는데 대부분 한시적 면제 조건을 내거는 곳이 많습니다.

4번 보증금은 보통 500만원 전후로 물품 결제에 대한 보증금을 뜻합니다.
가맹 계약이 종료되면 점주에게 반환되는 돈입니다.

5번 인테리어는 자체 시공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본사에서 진행할 경우 1,500만원 전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6번 기기, 설비 비용이 가장 큰데 프랜차이즈별로 1,500만원 ~ 2,000만원으로 구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세부 항목별로는 프랜차이즈마다 창입 비용의 차이가 나지만 본사에 들어가는 총 창업비용은 대부분 3,500만원 전후가 많았습니다.

여기에 점포구입비를 추가하면 실제 창업 비용으로 약 6,500만원~8,000만원 정도의 창업 비용이 예상됩니다.

무인 라면 가게 수익률

무인 라면 가게 수익률의 경우 통상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월세와 물대, 관리비 정도 입니다.

물대는 사실상 어떤 프랜차이즈이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공산품 이니까…^^;) 판매가가 얼마인지와 본사에 들어가는 로열티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따져보셔야 합니다.

판매가가 높지 않다보니 매출을 보완하기 위한 사이드 제품 판매(음료, 커피, 과자 등) 필수이며 백원, 오백원 차이로도 수익률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니까 얼마에 라면을 파는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보통 라면만 팔지는 않고 커피, 음료 등 추가 메뉴와 함께 판매를 하는데 이론적으로 매출이 천만원 정도 나온다면 월세 100만원 기준 월 수익 300만원 정도는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말이죠.

무인 라면 가게 현실

어떤 업종이 되었건 이론과 현실은 다른 법입니다.

다른 무인 점포들과 달리 매장을 지저분하게 사용하는 손님을 만날 확률이 높아 은근히 케어가 많이 들어간다는게 상당 수 점주들의 불만 중 하나 입니다.

운영 구조상 완전한 무인이라 보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인 라면 가게 창업 뿐만 아니라 다른 무인 가게들도 공통된 부분인데 예상 매출이 나와주는 경우가 흔치 않다는 것입니다.

점포개발이 잘못된 것이 가장 큰 이유인데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제시하는 예상 수익률을 보니 일매출이 25만원을 보수적으로 잡더군요.

문제는 일매출 25만원이면 라면 3,000원 ~ 3,500원을 하루에 71개 ~ 84개를 팔아야 합니다.
음료나 커피로 매출을 보완한다쳐도 ‘대충’ 객단가 예상했을때 1인당 평균 5천원 정도 잡힐것으로 보입니다.

이래도 하루 50명은 방문해줘야 나오는 매출입니다.

장사를 안해본 분들은 하루에 50명~70명이 방문한다는게 얼마나 힘든건지 감이 없습니다.

점포 개발은 무조건 매출과 월세의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유동은 많은데 월세가 높으면 아무짝에 쓸모없고 반대로 월세가 싸봤자 유동이 없으면 이 또한 쓸모 없는 자리입니다.

일매출이 25만원~30만원 이상을 꾸준하게 낼 수는 있는데 월세 100만원 이하의 10평짜리 상가를 찾지 못한다면 창업은 가급적 미루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대다수의 무인 점포들이 장사가 안된다고 호소하는 이유는 복잡하게 생각할게 없습니다.
경쟁 점포가 우후죽순 난입하는데 점포 개발도 제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잘 참고하셔서 무인 라면 가게 창업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