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뜻, 정보, 분석방법) 대부분 상권 분석에 실패하는 이유

반갑습니다.
상권의 뜻, 상권분석 방법이나 매출 데이터 혹은 여러가지 정보를 얻기 위해 여기 들어오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위에 언급한 것 외에 제가 창업컨설턴트로써 수년간 현장을 돌아다니며 얻은 노하우와 인사이트를 일부 공유하려 합니다.

조금은 고리타분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창업 하기 위해 상권 공부를 하시는 분이라면 시간내서 한번쯤은 반드시 읽어보셔야 할 내용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마지막 장인 상권분석 주의점만이라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수많은 실패한 고객들을 보며 깨닫고 느낀점에 대한 저의 의견을 적은 것입니다.

상권 뜻

사전적 의미의 상권이란 상업상의 거래가 행하여지고 있는 공간적 범위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상권이 형성 되어있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상행위를 위해 상가들이 모여있고 이곳에 각종 점포(카페, 치킨, 밥집, 고기집, 술집, 미용실 등)와 이를 이용하려는 소비자가 모여드는 구역을 뜻합니다.

상권은 종류별로 명칭과 특성이 달라지지만 같은 명칭의 상권이라도 지역별로 또 같은 지역 내에서도 특성이 나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창업을 하기 위해 상권을 조사하는 예비 창업자들은 해당 상권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현실적인 조사 방법과 신중한 분석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상권 종류

  • 오피스 상권 :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상권
    대표상권 : 여의도, 광화문, 테헤란로, 구로디지털단지역 등
  • 주거 상권 : 주거민을 대상으로 한 상권
  • 대학 상권 : 대학교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상권
  • 먹자 상권 : 주점, 고기집, 식당, 카페, 유흥 등 소비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상권, A급 상권이나 대형 상권 등으로 불리기도 함
    대표상권 : 건대역, 강남역, 성신여대, 모란역, 범계역, 노원역 등
  • 특수 상권 : 백화점, 대형마트, 지하철, 휴게소 등 일반적인 상가, 점포가 아닌 특수한 상권
  • 항아리 상권 : 고립된 형태의 상권으로 고객층이 외부로 유출되거나 반대로 외부에서 내부로 유입이 힘든 형태의 상권으로 해당 구역안에서 대부분의 소비가 일어나는 특징이 있음
  • 복합 상권 : 두 가지 이상의 상권이 섞인 형태의 상권

상권 종류 상세 설명 글 바로가기

상권 분석 방법

  • 상권분석 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한 방법
  • 현장답사를 통한 방법

상권 분석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상권분석 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해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직접 현장을 뛰어다니며 유동인구, 동선, 시간을 체크하며 분석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 두가지를 섞어서 하시는게 최선입니다. 여기에 ‘매물’을 기준으로 삼고 현장답사와 상권분석시스템을 이용하시는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가장 마지막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상권분석시스템

상권분석 시스템이란 지도, 카드매출, 일 유동량 등 여러 데이터를 취합해 창업자가 궁금해할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일컫는 말입니다.

사이트별로 사용법이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지도를 기반으로 구역과 업종 등을 선택한 뒤 여러 요소(매출, 유동인구, 성별 등)를 필터링해서 본인이 알고 싶어하는 자료들을 제공 받는 형태입니다.

일일이 현장에 나가지 않더라도 빠른 시간내에 여러 지역의 대략적인 정보를 유추할 수 있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상권분석 사이트 종류

  • 소상공인상권분석시스템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입니다. 지역별 매출, 업소 현황, 상권 분석 보고서, 시장 분석 보고서 등 다양한 지표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이프차 : 프랜차이즈 검색, 분석에 특화된 상권분석 사이트 입니다. 무료회원, 유료회원별 이용가능한 서비스가 다릅니다. 상권분석 뿐만 아니라 창업상담이나 각종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합니다.
  • 서울시상권분석서비스 :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상권분석 시스템입니다. 뜨는 상권(매출,유동,점포수), 상권별 현황(보고서, 추이)를 제공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 온더맵 : (주)비즈레시피에서 운영하는 상권분석 사이트 입니다.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상권분석시스템 중 한 곳이라 소개했습니다.
  • 오픈업 : (주)핀다에서 인수해서 서비스 중인 상권분석 사이트입니다. 구역별 매출자료, 유동 등을 직관적으로 보여주어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현재는 무료입니다.

위 5가지 상권분석시스템 사이트 외에도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 사이트는 회원가입이 기본이며 무료, 유료 서비스가 구분됩니다.

매출자료, 유동인구 등 제공받는 자료의 출처가 대부분 똑같기 때문에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시든 비슷한 데이터를 제공받습니다. 단지 UI 편의성이나 상권분석의 보고서 형식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플랫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소상공인 상권분석 시스템 사용방법 따라하기! 쉽다!

상권 매출 데이터 검색 방법

상권분석시 매출 데이터가 궁금하시면 대부분 사이트에서 필터를 통해 매출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구역(지번, 도로명, 상권, 사용자지정) 설정
  3. 업종 지정
  4. 매출 확인

이 4가지 단순한 순서로 대부분 사이트에서 매출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권 분석 주의점

데이터에만 의존하면 안되는 이유

컨설턴트로 활동할 당시에는 상권분석 시스템을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시스템이 제공하는 데이터가 객관적인 상권력을 파악하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무슨 의미냐면 이런 사이트들의 특성은 여러 타 사이트들의 도움(통계청, 통신사, 공공데이터포털 등)을 받아 짜여진 구성대로 형식적인 보고서를 제공하는데 깊이 있는 분석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초보 창업자들이 데이터에 현혹되어 장사가 될만한 상권과 자리를 놓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똑같은 숫자를 보더라도 사람마다 받아들이는데 차이가 있다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어느누군가는 해당 상권 내에 고기집들 평균 월매출이 3천 만원 정도 나온다는게 매출이 커 보일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감흥이 없는 데이터일 수도 있습니다.

다른 예시로 커피숍들 평균 매출이 1,500만원이 나온다고 표시되면 초보들은 ‘와 여기 상권이 좋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카페 좀 해보신 분들은 ‘이게 말이돼? 어떻게 전체 카페 매출 평균이 1,500만원이 나올 수 가 있다는거야? 뭔가 잘못됐는데?’라는 식으로 사람마다 받아들여지는게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창업의 승패를 결정 짓는 크나큰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매물을 근거로 상권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위 예시를 든 이유는 제가 실제로 파악한 내용과 상권분석 시스템의 정보간의 편차가 너무 크다는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특정 상권의 ‘모든’ 카페의 매출을 알고 있고 대부분은 매출자료 까지 받았는데 왜 이런 차이가 생기는지는 지금도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매출을 전달 받는게 부정확 하든지 아니면 인근에 스타벅스나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들의 매출까지 통합해서 평균을 내버리는게 아닌가 생각도 해봤지만 고민한다고 풀릴 문제도 아니고 풀어야 할 이유도 없으니 넘어가버렸었죠.

말이 좀 샜는데 본론으로 돌아오자면 초보들은 상권분석을 할 때 상권분석 시스템의 도움을 받되 ‘매물’을 근거로하여 현장답사를 다니면서 진짜 상권력이 어느정도인지 ‘감’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고 다니시는것을 추천합니다.

포괄적인 데이터를 기초하여 상권 분석을 하겠다고 현장을 돌아다니는 것은 초보들에겐 시간낭비이고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반면에 매장을 팔겠다고 내놓은 분들이 제공하는 가게의 매출 데이터를 기본으로 상권을 돌아다니면 ‘근거자료’가 있기 때문에 눈이 트이는 속도와 방향이 훨씬 나아집니다.

물론 상대방이 제공하는 매출자료가 거짓인지 판별하기 위한 업종에 대한 공부도 필요하고 상권분석시스템을 참고해서 최대한 이 매출이 맞는지 크로스체크를 해나가면서 하셔야 합니다.

맨땅에 헤딩하는 것보다는 기준을 잡고 돌아다니는게 경험상 훨씬 실력이 빨리 크는 지름길 이더군요. 이 방법마저 너무 복잡하고 힘들것 같다고 생각되신다면 창업을 포기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감히 말씀드리건데 이보다 상권분석을 정확하고 빠르게 하는 방법은 없기 때문입니다.

고리타분하고 힘든 과정을 버텨야만 진짜 안목이 생긴다는걸 반드시 명심하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