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중독 창업, 저렴한 창업비용! 매출은?!

브랜드소개

카페인중독은 국내에서 최초로 배달전문 카페 프랜차이즈를 시작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저 역시 코로나 이전 서초, 교대 등 오피스 상권에서 하나 둘 가맹점이 늘어가는 것을 직접 목격했었는제 현재는 전국에 약 170여개의 가맹점이 성업중인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현재 배달어플에서 배달전문 프랜차이즈 중 매출 1위라고 홍보를 하고 있는점, 배달과 홀 판매 비중을 6:4 정도로 나올 수 있게 균형을 맞추는 점 등이 수익률을 극대화 하는데 신경을 많이 쓰는 브랜드 입니다.

카페인중독 창업절차

카페인중독 창업절차
  1. 개설상담 : 정보공개서 제공
  2. 본사점주승인 : 가맹점 개설여부 결정
  3. 점포개발 : 창업자 혹은 본사가 점포 물색
  4. 계약 : 점포계약 및 본사와 예비 점주간 정식 계약 체결
  5. 인테리어 : 본사 규정에 준하여 공사 진행
  6. 물품공급 : 주방가구 및 설비 공급
  7. 오픈, 운영교육 : 본사 인원과 함께 매장 운영 교육 진행
  8. 매장오픈 : 지속관리

카페인중독 창업비용

항목금액비고
가맹비500만원
교육비300만원
보증금한시적면제
주방기기1,650만원
인테리어2,100만원
(8평)
자율시공가능
간판 외
사인물
380만원
초도비품별도
합계4,930만원
카페인중독 창업비용

카페인중독 창업비용은 4,930만원 입니다. 여기에 초도비품, 상가 임대보증금이나 권리금 등을 더한다면 실제 창업비용은 최저 6,500만원에서 1억 이하로 창업이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카페인중독 매출현황

정보공개서를 참고하였습니다. 2022년 기준 카페인중독 전국 가맹점은 132개 입니다. 평균 연매출은 1억 9천 2백 만원 가량이며 월평균으로 따지면 1,607만원이 나왔습니다.

서울 지역 가맹점은 27개에 연매출 2억 4천 조금 안되고 월평균으로 따지면 1,999만원이 나왔습니다. 조사하면서 알게 된건데 서울지역에는 가맹점이 별로 없군요? 경기권에만 44개가 몰려있고 인천이 13개, 대구 12개 등 골고루 분산이 되어있는 모습입니다.

카페인중독창업개인의견

2022년 카페인중독 전체 평균 매출은 개인적으로 살짝 아쉬운감이 있네요. 아무리 배달이라도 전지점 평균이 2천 만원 가까이 나온다는게 쉬운게 아닌데 요즘 블로그 키운다고 인터넷 돌아다니다보면 카페로 2천, 3천 매출 나오는걸 당연하게 보는 사람이 많아서 저도 참 헷갈립니다 ㅎㅎ

여하튼 카페인중독은 최근 3년간 매년 40여개의 매장이 꾸준하게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다만 2021년에 계약해지 건수가 23건으로 코로나 시기에는 탄력을 받지 못한 느낌이 듭니다. 올해는 매출이 얼마나 늘어날지가 내년에 가맹점을 치고 나가는데 영향을 많이 미칠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카페인중독이라는 브랜드에서 재밌는 점은 홈페이지에 납품가를 인하해온 내역들을 정리해놓은게 있습니다. 세세한 물품 이름까지는 공개하진 않았지만 30%~60%까지도 납품가를 인하하였다고 홍보를 하고 있네요.

다만 매출대비 마진율에 대한 설명은 제 배경지식으로는 아리송한 느낌이 듭니다. 홈페이지에 순수익률 평균이 30%~60%라고 설명하고 있는데…..어….? 평가하는 기준이 좀 다른거 같네요.

납품단가, 그에 따른 매출대비 원가율이 대략 어느정도인지?
월매출 구간(2천, 3천, 4천)별로 사람을 몇명쓰고 몇 시간 일해야 하는지? 그로인한 인건비는 어느정도가 대략 들어갈지?
전체 가맹점들의 배달 : 홀 판매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그로인해 매출 대비 배달대행비가 몇%나 빠지는지 등

실제 창업을 검토중이시라면 본사와의 미팅 시 이런 점들을 잘 확인하시면 창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