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창업 비용과 현실적인 고찰

편의점 창업 비용과 현실적인 수익,창업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은 편의점 창업 비용과 현실, 창업 시장에서 편의점이 가지는 특성과 창업 방향에 대한 전략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편의점의 현실 – 편의점은 돈이 될까?

대한민국은 치킨집,카페,편의점,교회가 장악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수 많은 점포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사회 구조상 어쩔 수 없이 창업을 많이 하게 되는데 편의점은 은퇴자 뿐만 아니라 20~30대 젊은 층도 쉽게 창업할 만큼 인기 있는 업종 입니다.

인기와 별개로 우선 우리가 가져야 하는 의문은 “과연 편의점이 돈이 되느냐?”라는 것입니다.
뻔한 소리를 하자면 잘 안되는 곳은 안되고 잘되는 곳은 잘되겠죠.

하지만 필자가 현장을 경험 하면서 느낀점은 편의점만큼 점포간의 양극이 큰 업종이 또 있을까?라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양극이란 ‘수익’측면도 있지만 그보다도 ‘안정성’측면이 크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해석이 변할 수 있는데
다른 업종들에 비해 중하위권 매장들의 비중이 높고 상위권 매장의 비중이 너무 낮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현상을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이유는 역시나 “경쟁”이 너무나도 치열하단걸 들 수 있을것 같네요.

그런데 재밌는건 최상위권 매장의 경우 다른 업종에 비해 그 가치 평가 또한 굉장히 좋게 바뀐다는 점입니다.

카페,고깃집,식당,주점 등등 요식업들은 최상위권 매장이라도 안정성이나 기타 위험 요소들이 고려되기 때문에 거래 난이도가 쉬운편에 속하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편의점의 경우 강북권,강남권,경기도 A급 상권에 위치한 최상위권 매장들은 업계에선 과장 좀 보태서 “현금” 그 자체라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주유소처럼 매물이 안나와서 항상 매수자가 대기하고 있는 매도인 갑(甲)의 품목이라는 거죠.

수익성,안정성은 두말할 것도 없습니다.
(물론 언제든 리스크는 존재합니다…맹목적으로 좋다는 뜻으로 받아들이시는 분은 없으시겠죠?;;)

2.편의점 창업 방향

필자는 가급적 창업이라는 것 자체를 좀 더 검토하고 지켜보라는 입장을 취하는 편입니다.
특히 편의점은 더더욱 그런 업종 중 하나 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상위권 매장을 만들기가 다른 업종보다 유독 더 어렵게 느껴지는 품목이긴 합니다.
반대로 중하위권 매장…입에 풀칠하고 살 수 있는 매장을 만들 확률은 카페보다는 훨씬 높긴 하죠…ㅎㅎ;;(표현이 참…)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니까 본인이 어느정도 수익에 만족할 수 있는지를 잘 생각해 보시고 창업을 결정하셨으면 합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중하위권 매장들은 본인이 상당 시간 직접 가게를 보는 기준입니다.
최저시급이 계속 오르고 있기 때문에 1년 뒤, 2년뒤 ~ 혹은 그 이후에 인건비까지 예상을 해서 직접 뛰었을때 수익이 남을 수 있는지를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아무리 생각해도 본인이 뛰는 시간대비 수익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과감하게 접는게 좋습니다.

차라리 다른걸 하는게 현실적으로 돈을 잃지 않습니다.

예산이 되는 분들은 위의 최상위권 매장 인수를 노려보시거나 기존의 A급 상권에 재건축 들어가는 신축 상가들을 노려서 창업을 시도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어중간하게 좋은 매장을 노리시는것 보단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자가 되도 한번 개설하고 나면 이 방법이 훨씬 낫다보 봅니다.

3.편의점 창업 비용

*공정거래위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를 참고 했습니다.
①cu : 총 7,270만원
-가입비 : 770만원
-보증금 : 5,000만원
-기 타 : 1,500만원

평당 인테리어 비용 : 138만4천원

②gs25 : 총 7,303만원
-가입비 : 770만원
-보증금 : 5,000만원
-기 타 : 1,533만원

③세븐일레븐 : 총 7,270만원
-가입비 : 870만원
-보증금 : 5,000만원
-기 타 : 1,400만원

평당 인테리어 비용 : 130만원

④미니스톱 : 총 8,320만원
-가입비 : 770만원
-보증금 : 5,250만원
-기 타 : 2,300만원

평당 인테리어 비용 : 60만원
30평 기준 인테리어 비용 : 1,800만원

※정보공개서의 창업 비용은 평균적인 내용일뿐
실제 창업비는 점포 구입비나 부동산 수수료, 기타 비용등으로 더 커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