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창업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어느정도 매출이 나와야 좋은 매장인지? 매출대비 실질적인 수익률은 얼마나 되는지 인터넷에 정보를 참고하기 애매하시죠?
이번 포스팅은 정보공개서를 참고하여 bhc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이 어느정도인지와 매장의 영업방식에 따른 실제 수익이 얼마나 남는건지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어떤식으로 비용이 빠지는지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이것을 참고하여 본인이 스스로 매장의 컨셉별 수익을 판단하셔야 됩니다. 무조건 매출대비 수익률 몇프로라는 선을 긋고 접근하시면 창업할 때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bhc 가맹점 매출
정보공개서를 통해 본 2021년 bhc 가맹점 평균 매출 입니다.
- 전국 가맹점 수 : 1,770개 / 평균 매출액 : 6억3천2백 만원 / 월평균매출 : 5,271만원
- 서울 가맹점 수 : 270개 / 평균 매출액 : 6억9천6백 만원 / 월평균매출 : 5,800만원
- 광주 가맹점 수 : 52개 / 평균 매출액 : 7억7천2백 만원 / 월평균매출 : 6,437만원
일반적으로는 서울이 가장 매출이 높게 나오는데 hbc는 광주가 전국에서 가장 평균 매출이 높게 나온게 신기하네요. 치킨 프랜차이즈 전 가맹점의 월평균 매출이 5천~6천 만원 이상 나온다는건 정말 어마어마한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그렇다면 bhc 치킨 창업을 했을 때 월 평균 매출이 5천 만원 정도는 나와줘야 중간값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가맹점의 개수가 많은 브랜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평균값이라고 생각해줘도 크게 무리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4천 만원 후반에서 5천 만원 초반정도 나오면 괜찮게 선방했다고 볼 수 있을거 같네요.
평균 매출액이 커질수록 상위권 매장의 매출폭 증가율은 더더욱 커지는 법입니다. 평균이 5천 만원이라면 6,500만원 정도는 나와줘야 중상위권 매장이라 볼 수 있고 8천 만원 이상 나와주면 상귀원 매장이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bhc 수익률
bhc 치킨 창업을 하면 매출 대비 마진율 즉, 순수익은 얼마나 될까요? 이걸 계산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하는 개념이 있습니다. 바로 똑같은 bhc 매장이라도 판매형태[홀, 배달(직배,대배), 테이크아웃(할인)}에 따라 마진율이 편차가 너무나도 크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소리지요?^^;; 치킨 호프 형태로 홀판매가 주로 이루어지는 매장의 경우 재료비 약50% 전후에 월세, 인건비 등 흔히 아는 고정비만 빼주면 대략적인 수익 계산이 맞습니다. 매출이 5천 만원 나오는데 100% 홀판매에 할인도 없다면? 수익률 20% 가까이 충분히 뽑을 수 있다고 봅니다.
문제는 배달인데 홀+배달뿐만 아니라 배달의 비중이 높은 매장도 많습니다. 여기서 배달이 직배(직접 알바생 구인해서 배달시키는거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대배(라이더)에 따라 들어가는 비용이 달라지고 주문이 들어오는 플랫폼에 따라 수수료 체계도 전부 다릅니다. 테이크아웃 할인을 해주는 곳 또한 마진율이 조금씩 차이를 보이겠지요.
그렇다면 배달 수수료가 얼마냐?라고 궁금해 하실겁니다. 우선 배달 플랫폼의 수수료는 굉장히 복잡 다단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랫폼별로도 다르고 주문자의 결제방식에 따라서도 다르고 점주분이 라이더의 배달비를 얼마까지 부담하는지에 따라서 또 달라집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양도양수 창업의 경우 주문건별로 수익 계산을 한다는건 불가능하고 그렇게까지 자료를 제공해주는 점주도 없습니다. 결국 이런 플랫폼별 수수료, 배달비, 카드 수수료 등등 뭉뚱그려서 매출의 약 20%전후가 빠져나간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재료비와 배달 수수료만 해도 이미 엄청난 비용이 빠져나갑니다. 여기에 월세와 인건비 공과금까지 더하면…? 그래서 배달 비중이 높은 매장의 경우 심한 분들은 매출 대비 10%만 수익 남아도 다행이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배달 수수료 체계가 너무 복잡하고 배달, 포장, 홀 별로 마진이 다르기 때문에 판매 비중이 어느정도인지를 고려해서 유연하게 수익률 계산을 하셔야지 일괄적으로 매출 대비 얼마가 남는다고 생각하시면 안된다는 점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bhc 창업비용
- 면단위형(8평/26.4㎡)
- 가맹비 : 100만원
- 교육비 : 100만원
- 계약이행보증금 : 300만원
- 인테리어/pos/주방용품 : 800~3,500만원
- 합계 : 4천 만원
- 일반형(20평/66㎡)
- 가맹비 : 1,000만원
- 교육비 : 220만원
- 계약이행보증금 : 1,000만원
- 인테리어/pos/주방용품 : 7,505~8,926만원
- 합계 : 1억 1천 만원
배달형(면단위형)과 호프형태(일반형) 두가지가 있습니다. 배달매장과 홀매장의 창업비용이 2배 가량 차이가 납니다. 여기에 점포구입비가 별도로 추가 되는데 bhc 창업비용은 배달매장의 경우 5천 만원의 창업비용이 발생하고 홀 매장의 경우 창업비용이 약 2억원 가량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달위주 매장은 입지가 좋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굳이 권리금 높은 좋은 자리 안들어가도 되니 보증금만 주면 됩니다. 그래서 본사비용과 보증금을 더하면 5천 만원 전후면 창업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일반형은 상권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20평 이상 상권 좋은 자리 구할려면 수도권 기준 6천~1억 정도는 주셔야 합니다. 평수가 크고 상권이 커진다면 점포구입비만 권리금 포함하여 최대 2억~2억 5천 생각하셔야 합니다.
수도권은 신규 창업지가 마땅치 않기 때문에 양도양수를 고려하는 분도 많으신데 매출, 판매비중(배달,홀), 바닥권리, 매장의 연식, 타 가맹점의 권리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신다면 적정가에 인수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