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 카페의 창업 비용, 수익 모델, 애견 카페의 창업 특성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고 창업을 계획 중이신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애견 카페 시장의 상황은 어떤지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창업이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애견 카페 창업의 현실
2023년 대한민국 반려 가구수는 602만 가구이며 1306만명이 반려동물을 키웁니다.
이 중 반려견을 키우는 인구는 545만으로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해도 많은 사람들이 반려견을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구 수에 비해 제도적, 문화적 뒷받침이 따라오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으며 반려인들이 반려견과 함께 문화를 영위할 장소가 마땅치 않기 때문에 애견 카페라는 니즈는 계속 커지고 있습니다.
안타깝지만 이런 상황임에도 다른 요식업과는 달리 창업에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우선 표준화된 사업 모델의 부재, 한정적인 상권과 운영중 돌발사태로 영업을 오래 지속하기가 어렵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창업 후 폐업률이 높지만 반대로 자리를 잡게 되면 안전하고 지속적인 수익성을 보여준다는 특징 또한 있습니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 몇 년전까지만 해도 소위 ‘고인물’들이 독점하는 시장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개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관련 자격증이 있는 분들끼리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어 계속 번창해 나갔지만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초보들은 다른 외식업 보다도 폐업할 확률이 높은편이었죠.
근래는 계속해서 정보가 풀리고 창업과 반려견에 대해 전문가 못지 않은 지식과 식견을 갖춘 분들이 많아져 점점 성공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애견카페 수익 모델, 수익성
애견 카페의 수익성은 운영 방식에 따라 큰 차이가 있습니다.
단순히 일반 카페에 반려견의 출입을 허용만 하는 형태는 큰 수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일반적인 카페보다 음료의 객단가를 높게 받을 수 있다해도 객수가 안나오기 때문에 카페에 놀이방을 접목 시키거나 호텔, 미용, 데이 케어 등을 추가 시키는게 필수 입니다.
이는 매출이 곧 순수익이기 때문에 수익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카페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은 10~20%정도이고 사실상 이 외의 매출 비중을 늘려야 됩니다.
지역에 따라 고정비의 차이가 많이 나긴 하지만 위의 수익모델들을 접목 시킬 경우 큰 공간의 필요하기 때문에 월세 처럼 고정비가 늘어나는 리스크도 감수해야 합니다.
이런 것들을 감안하더라도 대형 애견 카페들의 경우 소리 소문 없이 수백만원에서 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는 곳도 많습니다.
애견 카페 창업 비용
애견 카페의 창업 비용은 표준화 된 모델이 없기 때문에 비용이 정말 천차만별 입니다.
하지만 필자가 직접 경험했던 것을 토대로 말씀드리자면 적은 평수는 수익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도심지든 시 외곽이든 평수가 커야 손님을 끌어오기가 용이 합니다.
그럼 창업 비용이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 100평 기준으로 창업을 한다면 인테리어 퀄리티에 따라 적게는 1억 중반~3억까지 비용이 상이합니다.
여기에 보증금을 더하면 창업 비용이 나옵니다.
대략 2억 초중반~3억 중반 정도 있어야 대형 애견 카페 창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1억 이하, 5천만원 이하의 예산으로도 창업 가능합니다.
문제는 비용이 줄어들면 그만큼 입지와 평수가 좋지 못하고 좋은 결과를 낼 확률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애견 카페 창업의 비전
애견 카페 뿐만 아니라 애견과 관련된 모든 산업은 붉게 보이는 블루 오션 입니다.
앞으로 고객들은 온갖 다양한 니즈를 요구할 것이고 한국은 아직 그 시작점에도 서있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산업에 뛰어들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할 방향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미개척지 입니다.
지금 당장은 홀로 주변의 도움없이 사업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 입장이지만 이 흐름에 맞춰 표준을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우상향 하는 사업에 같이 올라타 좋은 결과를 내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