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전문점 창업은 돈이 될까?

배달 전문점 창업은 수익 계산을 잘해야만 돈을 벌 수 있다.

배달 전문점 창업은 코로나의 관심이 한풀 꺾이고 고객들이 배달비에 피로감을 느끼는 현상이 커져서 분위기가 썩 좋은 편은 아니라고 평가를 합니다.

하지만 어떤 분야건 반드시 돈을 버는 분들은 존재하고 우리는 어떡하면 돈을 벌 수 있을지 전략을 구상해보도록 합시다.

1.배달 시장의 현 상황

첫 문단에서 언급했듯이 배달 시장의 분위기 자체는 좋은 편은 아닙니다.
소비자들의 배달비 피로감에 더해 라이더들은 배달비를 인상해달라는 요구를 끊임없이 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자의 입장에서는 여간 힘든게 아닐 수 없습니다.

배달 건수가 100만건이 감소했다는 뉴스 보도가 있을 정도로 그 여파는 거세지고 있는대요.

필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달 전문점 창업은 여전히 매력적인 사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2.배달 전문점 창업을 보는 긍정적 시선

사업은 항상 등락이 있습니다.
잘되다가도 안될때도 있고 파도에 휩쓸리는 배와 같은 모습입니다.

전체 시장의 규모는 축소 되었지만 없어지기는 힘든 시장이라는 것에는 이견을 내기 힘들거라 생각 됩니다.

우리는 그저 한낱 영세한 자영업자일 뿐이며 전체 시장이 어떤지를 평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건 10조원 이던 시장이 7조원으로 줄어도 여기서 내가 얼마를 빼먹을 수 있느냐 전략을 세우는게 중요하다는 겁니다.

설마 혼자서 10조원을 빼먹을려고 했는데 7조원으로 줄었으니 이 사업은 별로야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들은 없으시겠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시장의 파이가 포인트가 아닙니다.
“내가” 얼마나 빼먹을 수 있느냐가 포인트 이지요.

3.배달 전문점 창업의 단점, 그 단점을 전환시킬 방법

배달 전문점의 가장 큰 문제는 뭐라해도 높은 비용 입니다.
배달어플 본사에 내는 수수료도 업체마다 다르지만 건당 매출의 7~15%라는 엄청난 로열티를 내야하고 라이더들에게 배달비도 줘야 합니다.

손님에게 배달비를 모두 넘기거나 판매가에 녹여놓으면 주문을 안시킬테고
사장님이 모두 짊어졌다간 남는게 없고…참 쉽지 않은 게임인 것은 사실 입니다.

반대로 이야기 하면 이런 점들을 극복하면 경쟁 업체에 쉽게 밀리지 않는 탄탄한 가게를 만들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말은 쉽다!)

그 포인트로는 역시나 재구매를 계속 일으킬 수 있는 만만한(?) 메뉴와 소비자들이 주문을 시켰을때 가격대비 얼마나 양과 퀄리티를 만족스럽게 줄 수 있을지 “재료비”를 극한으로 낮추는 것이 가장 핵심이 될 것입니다.

필자가 업계를 떠난 후에도 눈팅(?)을 하는 사장님 가게가 있는데 주문수,리뷰 수를 보면 후덜덜한 가게가 있습니다.

배달전문점으로 시작한건 아니고 순전히 이 사장님의 노력만으로 배달 일매출 200만원 이상을 달성한 곳입니다.(홀매출 별도…내가 다 자랑스럽다 ㅠㅠ)

이런 분들의 특징은 단순히 맛 뿐만 아니라 위에 제가 말씀드린 포인트를 지독하게 지킨다는 것입니다.

의외로 이런 부분을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인간에게는 기본적으로 “보상 심리”라는게 존재합니다.

가성비와는 조금 다른 느낌일까요?

내가 대가를 지불했는데 결과가 심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인간은 돌아서게 됩니다.

인터넷 돌아다니다보면 백종원 대표님의 브랜드를 안좋게 평가하는 사람들 많죠?
쌈마이에 맛없다고(제 생각 아닙니다…오해 마시길…전 더본 코리아 좋아합니다.)

근데 장사 잘되고 창업 시장에서 최상위권 브랜드 입니다.

일차원적인 생각으로 손님 잡을려고 박리다매 전략을 취하는게 아닙니다.
스스로는 어떻게 생각하고 계실지 몰라도 제 관점에서 봤을때는 인간의 심리를 잘 이해하기 때문에 취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봅니다.

다시 강조드리자면
내가 창업해서 돈을 버는게 중요한건 맞는데
그 돈을 내는건 고된 노동으로 그 돈을 번 고객 입니다.

이 사람들이 자기가 힘들게 번 돈을 썼는데 결과물이 만족스럽다 못해 미안할 정도로 만들면 아무리 어려운 시장이라도 장사가 안될 수가 없습니다.

그 포인트는
“만만한 메뉴”
“재료비 줄이기(퀄리티를 떨어뜨리란 소리가 아닙니다……..오해하시면 저 환장 합니다)

모쪼록 전략을 잘 세우셔서 창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닌 포스트는 필자가 다년간 창업 컨설턴트로 일하며 겪은 경험과 정보, 시야를 공유하는 놀이터 입니다.
이번 포스팅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를 둘러보시면 반드시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많을 것입니다.

천천히 놀다 가세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