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집 창업 – 창업후기, 창업비용 및 창업방법


술집 창업의 후기와 창업 비용, 방법등에 대해 Q&A 형식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전반적인 술집 창업의 정보들을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심도있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술집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쉬운 문체로 작성했으니 쉽게 글이 읽힙니다.
천천히 끝까지 읽어보세요.

술집 창업 후기

술잔을 건배하는 손모양

Q. 술집 창업은 추천할만한 아이템인가?
개인적인 의견은 좋다 나쁘다를 굳이 따진다면 좋다 쪽에 점수를 더 주고 싶습니다.

동네 자그마한 개인 술집부터 메인 상권에 대형 호프집까지 참 많은 매장들을 돌아다니며 느낀거지만 그래도 밥먹고 살 수 있는 확률은 술집 창업이 높은 축에 속한다고 생각 합니다.

객단가가 높고 재료비는 줄이기 용이한 아이템이라 어지간히 파리 날리는게 아니면 입에 풀칠은 합니다.

Q술집 창업을 하면 수익은 괜찮은가?
제가 겪었던 다양한 술집들의 형태를 구분지어 말씀드리자면
첫째는 동네 자그마한 개인 술집 창업 형태
두번째는 B급 이상 상권에서 중간 규모로 창업하는 술집 형태,
마지막으로 메인 상권에서 대형 규모로 창업하는 술집 정도로 나눠볼 수 있을것 같네요.

재밌는건 투자 비용 대비 수익율은 작은 개인점이나 수억 때려박는 대형 술집이나 큰 차이가 없다는 겁니다.

운영 형태에 따라 조금 차이가 나긴 하지만 정상적인 매장(?)의 경우 수익률은 돈 투자한 만큼만 정직하게 나오는 편입니다.

작은 개인 술집은 사장이 직접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매출이 적어도 그만큼 인건비로 수익을 커버하고 중형, 대형 술집의 경우 매출폭 자체가 억단위가 넘어가지만 그 매출이 나올려면 자리가 좋아야하니 월세와 인건비 등 지출이 따라올라가버립니다.

잠깐 반짝 유행으로 자리 대비 매출이 오버해서 나오거나 전국구 탑에 들어가는 술집이 아니면 사실상 수익률은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동네 개인 술집 사장님들은 월수익 300~400만원 전후가 현실적인 수익이고
중대형 술집은 비용 다 제하고 매출 대비 17%~20% 정도 가져가는게 현실적 입니다.

전국 매출 1위 모 프랜차이즈 호프집도 매출 내역 받아보고 영등포, 강남, 강북권 매출 1억 이상 나오는 술집들 매매 의뢰받으면 매출 내역 확인하는데 대부분 이 정도 수익률에서 왔다 갔다 합니다.

그 이상 수익률을 가져갈려면 본인이 재료비나 인건비 등을 줄일 노하우가 좋아야겠죠.

세계 맥주 호프집 내부 모습


Q술집 창업시 주의점은?
술자리 문화의 변화와 코로나를 겪으며 밤새 부어라 마셔라 하는 모습은 사라져서 그나마 좀 수월해 졌다고 보지만 술집은 밥벌이를 하고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은 대신 그만큼 육체적으로 참 힘든 업종 입니다.

직접 몸으로 떼우는 개인점 사장님들 뿐만 아니라 자본 투자해서 오토로 매장 돌리는 고수들도 힘들기는 매한가지지요.

아무리 돈으로 떼운다해도 결국 본인 인력이 투입되야 하기 때문에 종래에는 건강이 악화되서 사업장을 다 정리하는 분들이 많으시거든요.

그래서 술집 창업을 하는데는 ‘체질’도 잘 봐야 합니다.

사람마다 적성이 다르듯 장사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돈도 잘 벌고 낮에만 일하는 자영업 사장님들도 첫 장사 하는분들보면 실제로 이유없이 건강이 나빠져서 가게를 정리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낮밤이 바뀌는 술집의 특성상 특히 더 건강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죠.

단순히 낮밤이 바뀌는 정도를 떠나서 똑같은 24시간인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밤장사 하는 분들의 수면시간이 한두시간이상 더 손해가 나서이기도 하구요(도대체 왜그럴까요…)

개인적으로 술집 창업시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운영하다가 느낌이 쌔하면 얼른 정리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잃으면 수백억 벌어도 헛것 입니다.

Q어떻게 해야 술집 창업에서 성공하는가?
컨설턴트마다 사장님들마다 관점이 다르지만 저는 항상 강조하는게 ‘업종’에 대한 이해부동산에 관한 지식이 창업 1순위라고 말씀드립니다.

음식 잘만드고 서비스나 운영 노하우도 중요하지만 자리가 안받쳐주면 이것도 말짱 꽝이라는거죠.

그렇다고 이걸 너무 어려워 하실 필요도 없고 ‘상식적인’ 선에서 기본만 알아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내가 창업 하려는 술집의 컨셉이 매출을 내는 포인트가 무엇인지 손익 계산은 할줄 아는지?

어떤 상권에 어울리는지 1층이 맞는지 지하나 2층에서 승부를 봐야 하는지 예상되는 매출 대비 월세 마지노선은 어느정도인지? 투자비용은 얼마까지 제한을 둬야하는지?

이 정도만 차근히 준비해도 망할 확률이 확 줄어듭니다.(이게 시작이자 전부이긴 하지만요…)

필자가 컨설턴트 생활하면서 느낀건 이런 점에 관심을 안두거나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는 분들이 너무 너무 많다는 겁니다.

결국 이상한(?) 창업을 하게 되고 망하는 사람이 많아진다는거죠.

“실질적인” 공부를 합시다.

술집창업 비용

비프, 야채, 맥주 장식

Q 개인 술집 창업 비용은 얼마나 들어가나요?
술집 창업 비용은 비용에 제한이 없습니다. 뻔한소리죠?;;

2천~3천만원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고 3억~5억 이상으로도 창업이 가능한 유틸성이 좋은 업종이죠.

우선 개인점의 경우 동네 상권이면 가급적 권리금은 안주시거나 정말 최소한으로만 주시는게 좋겠죠?
점포구입비로 최저 1천만원~3,4천만원이 마지노선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인테리어 비용도 사실 들어갈게 없고 주방 시설이랑 다하면 5~6천만원이면 동네 술집은 충분히 창업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상가라면 솔직히 4천만원 이하에도 큰 무리 없이 창업 가능하죠.


Q프랜차이즈 술집 창업 비용은 얼마가 들어가나요?
중대형 술집의 경우 개인점 보다는 프랜차이즈로 들어갈 확률이 높은데 신규 창업과 양도양수 창업 두가지로 들어가겠죠?

신규 창업의 경우 A급 상권의 경우 지하나 2층도 권리금이 형성되고 인정 됩니다.

여담으로 많은 분들이 잘못 생각하고 계신게 있는데 권리금이란건 ‘1층’에만 인정 되는거지 지하나 2층에선 권리금이 없어요.

그냥 멋모르고 달라고 하니까 주거니 받거니 하는것 뿐입니다.

아니면 시설비나 조금 주는 정도까지만 인정하는거죠.

여하튼 강남,경기,강북 A급 먹자 상권들 있죠? 이런곳들만 지하나 2층 이상에 권리금이 인정됩니다.
물론 이것도 경기 안좋거나 자리 안좋으면 무권리 내놔도 거래 안되는 경우 많죠.

‘심리’에 따라 왔다 갔다 하는거니까 무조건 권리금이 있다고 고정관념을 만드시면 안됩니다.
유연하게 생각하세요.

50평 이상 쓸만한 자리는 점포구입비만 2억 초중반~3억 갑니다.
여기에 본사 비용을 더하면 5억~6억이 훌쩍 넘어갑니다


본인이 내공이 깊고 진짜 이 자리에 신규 창업 하면 대박난다는 확신이 있다면 추천 드립니다.

그게 아니면 총 창업 비용을 가급적 3억5천 이하로 맞추도록 노력하시는게 나중에 가게 정리하는데도 덜 고생합니다.

제가 양도양수 위주로 하던 사람이라 사고방식이 자꾸 이쪽으로 굳어진거긴 하지만 인수 창업의 경우 통상 술집, 고기집의 경우 3억 정도에 인맥 다 동원하면 쓸만한 매장 인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술집창업 방법

Q 술집 창업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①점포 선정 및 임대차 계약

②인테리어 업체 선정 및 시공

③영업신고증 발급 및 사업자 등록증 발급

④인터넷,포스기,전화기 설치, 인력 구인 등 오픈 준비


크게 4단계로 나뉩니다.

점포를 찾아 임대차 계약을 해야 인테리어와 주방시설 등을 설치할 수 있겠죠?

그게 되야 각 시, 군, 구의 보건소나 구청 위생과에 방문하셔서 영업신고증을 발급 받고 이게 있어야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증이 있어야 포스기, 인터넷, 구인공고를 낼 수 있지요.

각 단계별 디테일한 주의점 또한 하나씩 해결해 나가시면 술집 창업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가능한 과정 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