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카페 창업 비용 진짜 얼마들어갈까? 비용 낮추는 노하우는?

개인 카페 창업 비용은 크게 점포구입비와 시설비 2가지로 나뉩니다. 여기서 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 기계, 기타비용 등 여러 창업비용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개인 카페 창업비용 정보를 알아보고 계신분들이라면 실제 창업비용이 얼마나 들어가는지 대략적인 감을 잡고 준비해 보셨으면 합니다.

카페 창업 비용

구분항목금액
점포
구입비용
보증금3,000만원
권리금무권리~3,000만원
시설비용인테리어2,000만원 ~ 4,000만원
머신/기계1,500만원 ~ 4,000만원
초도물품300만원 ~ 500만원
예비비용1,000만원 ~ 2,000만원
합계7,800만원 ~ 16,000만원
개인 카페 창업 비용

평균 개인 카페 창업 비용은 1억 1천만 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제 개인적인 카페 거래 경험으로 봤을 때 이론적으로는 3천만 원에도 카페 창업은 가능하지만 너무 빠듯해서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최소 5천만 원 이상은 있어야(대출 포함) 창업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 예산 아래로 창업을 하시려면 자리가 빠지는 곳에서 정말 최소한의 구색만 갖추고 영업을 해야 하는데 매출이 나오질 않으니 힘들어 집니다.

가급적 예산은 최대한 자력으로 확보한 다음에 창업에 도전하셨으면 합니다.

점포 구입비용

보증금

평수보증금
5평 이하1,000만원
10평 전후3,000만원
15평 ~ 30평 전후3,000만원 ~ 5,000만원
30평 이상8,000만원 ~ 10,000만원
평수별 보증금 시세

점포 구입비용은 보증금과 권리금을 뜻합니다. 수도권을 기준으로 설명드렸지만 경기, 인천이나 지방이나 보증금, 권리금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중요한건 위 보증금 예시는 가장 흔하고 일반적인 경우를 말씀드리는 것일뿐 상권이나 상가의 위치, 임대인 성향에 따라 천차만별 이라는 점을 명심하세요.

권리금

권리금의 경우 무권리부터 수 천만원까지 다양하며 자리가 좋다고 여겨지거나 월 순수익이 높은 기존 카페 매장이 권리금이 높게 형성 됩니다.

자금의 여력이 있다면 가급적 권리금을 주더라도 좋은 자리를 들어가는게 좋겠지만 초보의 경우 최대 3천 만원 이하로 쓸만한 자리를 구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건 권리금은 누군가 보장해 주거나 안전 자산이 아닙니다. A급 점포라도 주식이나 코인처럼 한순간에 무권리가 될 수도 있는 성질의 것이니 최대한 이에 대해 잘 알고 돈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시설비용

인테리어, 머신/기계, 초도물품, 예비비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실질적으로 상가를 카페로 꾸미는 비용입니다.

인테리어 비용

인테리어 비용은 평수, 컨셉, 자재에 따라 비용 차이가 납니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평당 150만원/200만원/250만원 정도로 책정을 하고 최소 평수를 정해서 그보다 작은 평수라도 일괄적으로 비용을 받는게 일반적 입니다.

예를 들어 평당 150만원인데 10평 기준이면 5~6평 매장을 인테리어해도 10평 비용인 1,500만원을 받는 식으로 말이죠. 10평 전후 개인 카페의 경우 3천만 원 정도를 지출하는게 일반적이라 보여집니다.(간판, 내부 공사 포함)

어떤 자재를 쓰느냐에 따라서도 비용의 편차가 굉장히 큰편이며 단순히 비용만을 아낄려고 했다간 나중에 유지, 보수하는데 돈이 더 들어간다는게 경험자들의 주된 의견입니다.

머신/기계 비용

항목비용
중저가머신
(페마 등)
500만원 ~ 1,000만원
고가머신
(라마르조코 등)
2,000만원 ~ 5,000만원
자동그라인더200만원 전후
제빙기
(100kg)
150만원
블렌더
(바이타믹스)
100만원
기타(온수기, 오븐기, 냉장고, 쇼케이스, 와플기계 등)약 500만원 전후
합계1,500만원 ~ +@
카페 창업 비용 머신/기계 비용
  • 커피 머신은 중저가인 페마부터 중가, 고가 모델인 콘티, 라심발리, 라마르조코 등이 가장 널리 쓰입니다.
  • 그라인더는 안핌
  • 제빙기는 브레마
  • 블렌더는 바이타 믹스

본인이 어떤 제품을 고를지 헷갈린다면 위 모델들이 대한민국 카페에서 가장 무난한 선택지 입니다.

초도물품 비용

초도물품은 가게를 처음 열었을때 필요한 원두, 우유, 시럽, 홀더, 빨대 등의 재료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예상한 일 매출의 3일치 분량 정도를 구입하시는게 무난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는 개인 선택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보통 300만원~500만원 정도면 여유있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최소한으로 줄여서 손님이 요구하는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면서 재료를 늘려가는 전략을 쓰는 분도 계십니다.

예비비용

카페 창업 비용 중 예비 비용는 장사가 안될 경우를 대비한 비용을 뜻합니다. 뿐만 아니라 매출이 올라오는데 어느정도 시간(2개월 ~ 6개월)이 필요해서 입니다.

예비비의 항목은 [월세],[인건비], [생활비]가 대표적입니다. 최저 3개월~최대 6개월 정도까지 준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월세 150만원에 알바 1명 쓰면서 직접 카페를 운영하실려면 1,500~2,000만원 정도 예비비를 준비해 두시면 만일의 상황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창업 전에는 신용, 담보 대출 외에 자금 융통하는 방법이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미소금융재단에서 제한적으로 융통해 주거나 프랜차이즈 창업 시 창업 전에 대출을 해주는 경우가 전부 입니다.

카페 창업 비용 줄이는 노하우

머신, 장비 비용 절약 방법

머신이나 장비 비용을 아끼는 방법은 발품을 통한 중고품 구입이나 공동 구매 2가지가 대표적입니다.

황학시장에 가면 실사용 2년 이하의 상태 좋은 머신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엄청 싼건 아니지만 아예 새 장비를 사는 것보다는 수백만원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카페 사장님 커뮤니티나 자영업자 커뮤니티를 가입해 중고 물품이 올라오는걸 직거래 하는 방법 입니다. 업체에 장비를 넘기면 고철값 정도밖에 안쳐주기 때문에 괜찮은 매물이 종종 올라옵니다.

단, 구입 전 기계 결함이나 a/s 가능 여부는 철저히 확인 하셔야 합니다. 이런 곳에서는 공동 구매도 종종 진행하기 때문에 이용하시면 새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카페 자영업 커뮤니티 : 커피 작업실

국내 자영업 커뮤니티 : 아프니까 사장이다.

카페 양도양수

  • 권리금을 주고 인수하는게 신규 창업보다 훨씬 저렴하다.
  • 진짜 개인 사정상 나온 매물을 노려야 함
  • 매출이 저조한데 알고보니 좋은 경우가 은근히 많음

카페 창업 비용을 아끼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기존 매장을 권리금을 주고 인수하는 것입니다.

한가지 개념을 확실히 아셔야 하는게 매출 높은 매장이 좋은 매장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정말 잘못 알고 계시는 겁니다.

저의 경우 컨설턴트 시절 꽤나 극적인 거래 경험이 많은데 그 중 한가지 유형은 남들이 별로라고 하는 매물을 발굴해 보니 사실은 보석이였던 경우 입니다.

매수자들 중 99%는 매출만 듣고는 위치 검색조차 하지 않고 관심을 꺼버리는데 이런 분들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창업을 할 확률이 떨어집니다.

정말 사정상 관리가 안되서 매출이 저조하고 헐값에 정리하는 매장이 왕왕 나옵니다. 그런 매장을 보는 눈을 키운다면 적은 비용으로 좋은 기회를 얻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