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빨래방 창업비용 및 현실은 어떨까?

코인빨래방 창업비용 및 현실은 어떨까요?
무인 창업이 뜨면서 다양한 아이템이 등장하고 있지만 매출이 썩 좋지 못한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코인빨래방 창업의 경우 가장 돈을 벌 확률이 높다고 생각되는 무인 창업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코인빨래방 창업을 계획 중이신 분들이 창업 전 알아야 할 특성과 주의점들을 이해하고 실제로 창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코인빨래방 창업비용

코인빨래방 창업비용은 5개의 프랜차이즈 업체를 기준으로 조사했습니다.
굉장히 많은 코인빨래방 프랜차이즈가 존재하지만 가맹점 수가 너무 적거나 정보공개서에 제대로 된 정보를 등록해놓은 업체가 별로 없어서 중간값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 고생을 좀 했네요;

우선 프랜차이즈 본사에 들어가는 최저 창업비용은 1억 1천 5백만원이며 최대는 1억 6천 백만원이었습니다.

7~8천만원으로도 창업이 가능하다고 홍보를 하는 업체도 많지만 아쉽게도 정보공개서 등록도 안되있고 가맹사업 등록조차 안된곳이 태반이라 이런곳은 싹 다 배제시켰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 들어가는 총 창업비용 중 인테리어 비용은 최저 500만원에서 최대 3,700만원으로 대부분 2,000만원이 조금 못미치는 비용을 요구했고 사실상 대부분의 비용은 기기 구입비용이 차지했습니다.

10평 기준에 세탁기 4대, 건조기3 대 정도가 무난한 세팅입니다.

이제 여기에 점포구입비(보증금, 권리금)이 별도로 발생하기 때문에 코인빨래방 창업비용은 최저 1억 2천 ~ 2억 사이로 프랜차이즈별로 간극이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코인빨래방 창업 수익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코인빨래방은 무인 창업 아이템 중 그나마 가장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아이템 입니다.

커피, 아이스크림, 밀키트 등과 달리 1인 가구가 많이 사는 주택가 지역에 꾸준한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커피는 안마셔도 세탁기는 돌리며 살아야죠.

매출 내역도 대부분 카드결제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추이를 파악할 수 있었는데 이 정보 또한 제대로 등록을 한 업체를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최신 매출 내역이 2019년 자료가 끝인 곳도 많고 아예 등록자체를 안해놓은 곳도 많았습니다.

그래도 이 중 최대한 많이 공시를 해놓은 곳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a업체 – 2019년 가맹점 평균 매출 : 4,071만원 / 월 평균 매출 339만원
b업체 – 2022년 가맹점 평균 매출 : 3,841만원 / 월 평균 매출 320만원
c업체 – 2021년 가맹점 평균 매출 : 3,413만원 / 월 평균 매출 284만원
d업체 – 2021년 가맹점 평균 매출 : 2,449만원 / 월 평균 매출 204만원


순수익이 아니라 매출 내역입니다.

매출대비 마진은 거의 80% 이상이지만 매출이 굉장히 저조한 편입니다.

이는 전체적으로 매출이 높게 나오지 않는 이유도 있지만 장사가 심각하게 안되는 매장의 비율이 다른 창업 아이템에 비해 높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평균의 함정이라고 생각해두죠.

그나마 무인 창업 아이템 중 제일 상황이 낫다고 생각되는 빨래방이 이 정도이니 다른 아이템은 말안해도 어떤지 계산이 나올 겁니다.

물론 월 매출 천 만원~ 1,500만원 정도의 매출이 나오는 빨래방도 종종 있습니다.
이 분들의 경우 오토로 돌려도 월세, 관리비, 기타경비를 모두 빼고도 월 수익 700~1,000만원 정도를 가져갑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현실적으로 이 정도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지를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인빨래방 창업 현실 및 후기

코인빨래방 창업 현실이 쉽지 않은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마냥 안좋게만 볼 것도 아닙니다.
전체적인 매출이 저조하게 나오는 이유는 무분별한 창업 열풍으로 수익이 너무 많이 쪼개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수익이 쪼개지지 않게 하기 위한 전략을 구상해야 합니다.(말은 쉽긴 한데…ㅜㅎ;)

아예 이 분야를 모르는 사람이 봐도 아파트 위주의 주거상권 보다는 1인 가구가 많이 사는 주택, 원룸, 오피스텔이 밀집한 지역이 빨래방 창업 상권에 좀 더 적합합니다.

그리고 어떤 프랜차이즈인지 보다는 세탁 비용 단가가 집객에 더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동선이나 길목에 위치한게 중요한게 아니라 상가의 주변으로 최대한 짧은 거리에 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게 유리합니다.

베란다가 없는 주택이나 원룸이 좀 더 매출에 도움이 되기도 하구요.

코인빨래방 창업은 다른 무인 창업에 비해 좀 더 고객 요청이나 클레임이 많이 들어온다는 단점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최근에는 애완동물 용품을 세탁하는 사람과의 분쟁이 뉴스에 소개되기도 하는 등 고객과의 마찰이 문제점 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일반 요식업 창업보다는 매장에 묶이는 정도가 훨씬 덜하고 그 시간만큼 내 노동력을 다른곳에 투자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꾸준히 매출이 나올 수 있는 점포개발에 성공한다면 정말 매력있는 아이템 중 하나기 때문에 창업을 검토중이신 분이라면 위의 요소들을 고려해서 입지선정을 신중히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