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볶이 브랜드 순위 6(매출, 매장 증가, 가맹점 수)

떡볶이 브랜드 순위가 궁금하신가요? 매출, 가맹점 수, 가맹점 증가 순위까지 떡볶이 창업을 계획중인 분들을 위한 필수 자료와 이에 대한 의견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밑에서 첨언드릴 거지만 데이터가 중요한게 맞아도 너무 이것에 치중해서 브랜드를 판단하는 것도 자칫 위험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브랜드를 평가할 때 예비 창업자는 무엇을 경계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사방법

현재 공정위에 등록된 떡볶이 프랜차이즈는 200개가 넘습니다. 하지만 가맹점 개수, 매출 정보 등 제대로 정보등록이 안된게 태반이고 아직은 사업이 부진하여 창업을 검토중인 분들이 참고할 만한 수준이 되는 브랜드는 많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이 때문에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서비스를 통해 매출, 가맹점 수, 가맹점 증가별로 1등부터 6등까지 순위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에 정보공개서에 등록된 자료의 기준일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등록을 늦게하면 전년도 자료 기준으로 조회되는 등 변수가 있어서 10위까지 최근 자료를 전수조사하여 최대한 오차를 줄였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포스팅이 작성되는 시점 기준(2023년 10월 9일) 최신 자료는 2022년 말의 자료가 기준이기 때문에 이 점을 감안하셔서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순위표에 상호를 클릭하시면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로 이동합니다.

떡볶이 브랜드 매출 순위

브랜드명연매출
(천원)
월매출가맹점 수
1. 엽기떡볶이642,3735,353만원515
2.청년다방488,6184,071만원421
3.우리할매떡볶이337,7632,814만원338
4.달떡볶이297,8902,482만원46
5.청춘꼬마김밥앤떡볶이297,8682,482만원22
6.신전떡볶이283,3982,361만원721
떡볶이 프랜차이즈 매출 순위

매출 순위로 본 떡볶이 프랜차이즈 1등은 역시 엽기떡볶이 입니다. 515개의 가맹점들 평균 월매출이 5,300만원이 넘는다니…이건 정말 엄청난 매출입니다. 괜히 업계 1등이 아니네요.

청년다방의 매출 또한 상당합니다. 1년 열두달을 평균이 이정도 나올려면 일반적으로는 성수기에는 6천 만원 이상 나와줘야 달성이 가능한 매출 입니다. 1등과 2등의 매출이 워낙 압도적이라 나머지 브랜드들의 매출도 적은게 아닌데 상대적으로 낮아보입니다.

물론 이것만 가지고 본인에게 맞는 브랜드를 파악해선 안됩니다. 여러 항목들을 교차 검증하셔서 가장 알맞는 브랜드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셔야 합니다.

떡볶이 브랜드 가맹점 순위

브랜드명가맹점 수
1. 신전떡볶이722
2.엽기떡볶이515
3.청년다방 421
4.우리할매떡볶이338
5.죠스떡볶이202
6.걸작떢볶이치킨155
떡볶이 프랜차이즈 가맹점 순위

가맹점 개수로 알아본 떡볶이 브랜드 1등은 신전떡볶이 입니다. 전국에 무려 722개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커피, 편의점, 치킨 다음으로 가맹점 수가 많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많은 매장들이 영업중 입니다.

여담으로 배달 매출 중에 전업종 4위가 떡볶이 입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반증이겠지요. 가맹점 개수도 이와 비슷한 지표를 뛰게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떡볶이 정말 많이 먹는군요.

배달 플랫폼의 등장으로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된건 아닌가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떡볶이 브랜드 매장 증가 순위

브랜드명신규개점계약종료계약해지명의변경
1.우리할매떡볶이614
2.달떡볶이411
3. 청년다방331563
4. 청춘꼬마김밥앤떡볶이182
5. 엽기떡볶이1621
6. 신전떡볶이1415183
떡볶이 프랜차이즈 가맹점 증가 순위

중요한 지표중 하나이죠? 가맹점 증가와 명의변경. 이것이 제가 브랜드를 따질 때 정말 중요하게 보는 지표입니다. 매출도 중요하지만 이 항목은 시장의 트렌드를 관찰하고 창업을 해도 되는지 안되는지를 점치는데 상당히 중요한 지표입니다.

신규개점이 타 브랜드에 비해 폭발적으로 늘어난다는건 현재 소비자와 창업자들 사이에서 핫하다는 간접적인 의미로 해석될 수 있고 명의변경 개수는 여러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명의 변경이 없다는 것은 장사가 잘되서 매장을 파는 곳이 없거나 창업 시장에서 인기가 없어서 양도양수가 안되고 있거나 아직 신생브랜드라 양도가 일어나지 않고 있는 등 여러 의미로 해석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명의변경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은 시장에서 그 브랜드의 값어치를 인정받고 양도양수가 성사되고 있거나 가맹점주들이 재미가 없어서 얼른 정리해버릴려는 의미로도 해석되는 등 똑같은 숫자인데 해석하기에 따라 의미가 완전히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대단히 주의깊게 판단하셔야 합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창업을 해도 내가 나중에 권리금을 받고(투자금 회수) 매장을 정리할 가능성이 있는지 없는지를 가늠하는 척도입니다. 물론 이 또한 맹신해서는 안되지만 아예 관련 정보가 없는 분들께는 충분히 참고할 만한 데이터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단, 이를 판단하는 ‘감각’은 여러 경험치와 지식이 필요하니 신중히 판단하세요…^^

떡볶이 창업 개인의견

제가 컨설턴트 생활을 하던 때는 필드에서 점주님들과 인터뷰를 하면 굳이 정보공개서를 열람하지 않아도 시장의 분위기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업계를 떠난 지금은 저도 예비 창업자와 다를 바 없는 입장이라 데이터를 참고하여 간접적으로만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밖에 없으니 감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재밌는 점은 각 업종별로 처한 현실을 데이터에 근거해 상상해 보는게 신선하다는 점입니다. 솔직한 말로 저 달떡볶이라는 브랜드는 아예 처음보는데 2022년 가맹점 증가 폭은 정말 놀라운 수준이거든요.

엽기떡볶이는 여전히 가맹점 쉽게 안내주고…^^ 매출 어마어마하고 위협이 될만한 브랜드가 당장은 안보이네요. 반면에 예전에는 잘 나가다가 지금은 누가봐도 ‘아, 이 브랜드 위험하네’라고 생각이 드는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매출 하락, 가맹계약 해지 등등 옛날에는 상위권에 들던 브랜드들이 명성을 유지 못하고 저물어 가는 곳도 있고 달떡처럼 갑자기 눈에 들어오는 브랜드도 있고 이 시장은 한순간도 멈춰있지 않은 살아 숨쉬는 생명체 같은 곳이지요.

이런저런 조언을 해드릴게 많긴한데 정리되지 않은 조언은 혼란만 부추기니 짧게 한 마디만 드리자면 위의 데이터를 교차검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외적인 ‘감각’ 부분도 중요하고 제가 블로그에서 종종 언급하던 다양한 요소(고객의 만족, 점주의 만족, 본사의 도덕성 등)를 세세하게 고려하셔야만 창업에 실패할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영원한 것은 없다고 하죠? 업계 1등이 하루아침에 꼴등이 될 수도 있고 아무도 신경안쓰던 브랜드가 갑자기 치고 나오는 경우도 있는 등 온전히 앞날을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언제든 상황은 변할 수 있으니 맹목적인 믿음이나 데이터로 모든걸 판단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쓰다보니 횡설수설….수습이 안되네요;; 대충 어떤 말을 전달하고 싶은건지 의미는 전달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모두 잘 준비하셔서 창업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창업에 도움 되는 참고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