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카페 창업비용 수익, 후기

무인카페는 직장인도 투잡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 덕분에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는 창업 아이템 입니다.

하지만 특성에 대해 깊이 있게 알지 못하면 큰 돈을 날릴 수도 있는데요.

무인카페 창업비용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들어가는지 알아보고 어떤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인카페 창업비용

항목금액비고
보증금2,000~3,000수도권 기준
권리금0 ~ 2,000무권리
인테리어1,500~2,00010평 기준
-평당150~200
커피머신2,000~3,000
간판비용500전면 너비마다 상이
CCTV100렌탈시 월10만원
키오스크100렌탈시 월20만원
기타비용1,000냉난방, 전기, 초도물품
총 창업비용7,200~11,700
단위 :만 원

10평 기준 프랜차이즈 무인카페 창업비용은 8천만 원이 일반적이며 개인점의 경우 6천만 원이 발생합니다.

프랜차이즈의 경우 인테리어, 커피머신 등 마진을 붙이고 가맹비를 별도로 받기 때문에 이정도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린 무인카페는 과연 어느정도의 매출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무인카페 창업 수익

항목금액비고
월매출3001년 기준
임대료150부가세별도
관리비20수도, 전기, 공용
재료비90~100매출의 30%
기타비20~30카드수수료, 부가세, CCTV, 인터넷, 키오스크 등
월 예상수익0~10
단위 :만 원

무인카페 창업 수익은 월에 0~10만원 정도가 예상됩니다.

매출의 근거는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검색해 보시면 유명 무인카페 가맹점들의 평균 매출이 보통 300~500만원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정했습니다.

저 또한 컨설턴트 시절 무인카페 양도 의뢰를 받아서 점주님과 미팅을 가지면 월평균 매출이 300만원을 넘기는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월평균 매출이 500만원 정도가 나와줘야 무인카페 창업 수익이 100만원을 넘기게 됩니다.

무인카페, 왜 매출이 안나올까?

몇몇 사람들은 요즘 저가커피가 잘되기 때문에 무인카페가 경쟁력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가커피가 나오기 전부터 무인카페는 수도권 주요 오피스상권에 속속 생기고 있었고 그 당시에도 월 매출은 300만원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저가커피가 근본적인 원인이라 보기 어렵다는 방증이지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니즈를 잘못 파악해서라고 봅니다.

우리는 커피만 마시기 위해 카페를 방문하지 않습니다. 대화할 장소나 휴식이 필요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카페를 방문합니다.

일반적인 카페는 이런 복합적인 니즈를 충족시켜 주지만 무인카페는 오로지 커피만 제공합니다. 문제는 그것을 대체해주는 곳은 너무나 많다는 것입니다.

경쟁 카페 뿐만 아니라 편의점, 사내카페 등 대체재는 넘쳐나죠. 애시당초 매출이 잘 나오기가 쉽지 않은 아이템 이라는 겁니다.

매출이 잘 나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저는 지독한 ‘자리무새’입니다. 모든 업종은 그에 맞는 자리가 존재하고 창업의 승패를 차지하는건 운영이나 레시피 보다 자리가 8할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업종마다 자리를 보는 디테일이 있는데 카페에 대한 팁은 ‘왜’카페를 방문하는지, ‘언제’, ‘어디로’ 방문하는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커피만 먹자고 카페를 방문하는게 아닙니다. 회사에서 점심을 먹은 후 동료들과 ‘왜’ 커피를 드시나요?

출근하지 않는 날에도 항상 똑같은 시간에 커피를 드시나요? 직장동료들도 그런지 한번 여쭤보세요.

정말로 커피를 마시고 싶다는 니즈 하나만으로 커피를 드시는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디로’ 질문이 남았지요? 인테리어가 잘된 곳? 커피맛이 좋은곳? 가격이 싼 곳?

처음 말씀드린대로 저는 ‘자리무새’ 입니다. 모든 업종의 1 요소는 ‘거리’입니다. 거리에 비례해서 인테리어, 맛, 가격의 접근 허용치가 사람마다 달라집니다.

너무 빙빙 돌려 말씀드리는거 같긴한데; 집객을 좌우하는 중요 포인트를 짚어드리자면 1.거리, 2.좌석 입니다.

여기에 제가 설명드린 ‘시간’ 요소에 다른 전문가분들의 이론까지 취합해서 어떤 컨셉, 어떤 위치에 창업을 하면 월평균 매출 500만원 이상이 나올지 대략적인 방향은 보이실거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그 외에 자잘한 주의사항을 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인카페 창업, 그 외 주의사항

  1. 개인점, 프랜차이즈에 따른 차이가 크진 않음
  2. 문제 발생 시 바로 뛰쳐갈 수 있는 거리에 창업
  3. 한가지라도 미심쩍으면 창업 포기하기-권리금 회수 안됨

3번을 먼저 설명드리자면 무인카페는 매출이 너무 낮고 매물이 넘쳐나기 때문에 잘못 창업했다간 1억 들인 일반 카페보다 더 큰 손해를 봅니다.

정말 보수적으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1번으로 돌아가면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매출이 더 높게 나오지는 않습니다. 일반 검색해보니 월평균 500만원 정도 나오는 프차가 한 곳 있던데 본사에서 자리를 정해주는 구조인지 창업자가 직접 점포 자리를 정하는 것인지 확인 후 판단하셔야 합니다.

어차피 개인점이나 프랜차이즈나 매출 차이가 없다면 2천만 원 정도 차이가 나다보니 개인점을 하시는게 낫습니다. 인테리어, 커피머신 등 업체 찾으러 발품 뛰어다닐 시간이 없다면 프차가 편하긴 합니다.

2번, 문제 발생 시 바로 뛰쳐갈 수 있는 거리인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무인매장에서 해프닝이 종종 발생합니다.

사고 수습은 결국 본인이 오롯이 해야 합니다. 차로 20분이 넘게 걸리면 대응이 안되고 문제가 더 커집니다. 웬만해선 회사든, 집이든 가까운 곳에 창업하시는게 무조건 낫습니다.


무인카페 창업비용과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돈 되는 무인점포 종류 11가지

▶양꼬치 창업 마진율 30% 달성하는 방법

▶남자 소자본창업 5가지, 돈 버는 현실적인 아이템

▶상가 분양 실패하는 이유와 방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