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집 창업 비용을 종류별로 정리해 드리습니다. 배달형, 치킨호프, 개인점, 프랜차이즈 별로 어느정도 창업비용이 평균적으로 들어가게 되는지 이 글 한번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거구요.
여기에 유형별로 치킨집 순수익은 어느정도로 남는게 진짜인지 실제 치킨집 창업현실이 어떤지도 알려드려 창업을 고민중인 분들이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고 창업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집 창업 비용(배달형)
개인점
- 보증금 : 500만원
- 월 세 : 30만원
- 시설비 : 2,000만원
배달전문점 개인 치킨집 창업 비용 2,500만원
위 비용은 이론적으로 가능한 최소한의 비용입니다. 배달전문 치킨집은 좋은 입지에 들어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권리금을 줄 필요도 보증금을 크게 내는 자리에 들어갈 이유도 없습니다.
인테리어도 필요없고 사업자는 내야하니까 간판은 달아야죠. 주방시설과 최소한의 법적인 규정만 통과하면 됩니다. 사실상 주방시설비 명목 입니다.
프랜차이즈
- 보증금 : 500만원 ~ 1,000만원
- 월 세 : 50만원
- 시설비 : 5,000만원
배달전문점 프랜차이즈 치킨집 창업 비용 6,000만원
보증금 월세 조건은 개인점과 별 다를게 없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에 들어가는 비용이 차이가 나게 되는데 가맹비, 교육비, 인테리어, 간판, 상가공사, 주방설비, 인테리어 등 10위권 안에 드는 프랜차이즈 치킨집들의 평균 창업비용 입니다.
브랜드에 따라 4천 만원 초반까지도 창업비용을 끊을 수 있는곳도 있고 7천 만원 가량 들어가는 곳도 있습니다.
치킨집 창업 비용(치킨호프)
개인점
- 보증금 : 3,000만원
- 권리금 : 2000만원
- 월 세 : 200만원
- 시설비 : 5,000만원
15평 기준 총 호프형 개인 치킨집 창업 비용 1억 입니다.
상권에 따라 창업비용은 굉장히 큰 갭을 보여줍니다. 동네 한적한 상권이면 보증금 2천 만원에 권리금도 안주고 들어가니까 6천 만원 정도에도 충분히 창업이 가능합니다.
상권과 평수에 따라 보증금과 권리금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창업비용의 한계가 없지만 전문가 입장에서 봤을때 개인 치킨호프는 1억을 넘기지 않는게 모든 면에서 안전합니다. (사실 1억도 많습니다…)
프랜차이즈
- 보증금 : 5,000만원
- 권리금 : 5,000만원
- 월 세 : 300만원
- 시설비 : 15,000만원
20평 기준 호프형 프랜차이즈 치킨집 창업비용은 2억 5천 만원 입니다.
브랜드와 상권에 따라 창업비용이 큰 폭으로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게 배달형 치킨과의 차이점 입니다. 브랜드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에 들어가는 비용도 최저 2천 만원에서 5천 만원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여기에 상권이 A급인지 B급인지 여기에 평수가 20평인지 30평인지에 따라서도 큰 차이가 납니다.
이론적으로 1억 5천 만원에도 창업이 가능하고 필자가 만나본 고객분들 중 치킨호프로 돈을 많이 쓰시는 분들은 5억 정도에도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치킨집 창업현실
- 배달전문 치킨집 순이익(마진율)
-기름 연기로 건강 악화, 엄청난 노동강도, 목숨 갈아서 돈버는 형태 - 개인점 : 15%(올 대행), 20%(직배)
- 프랜차이즈 : 10%(올 대행), 15%(직배)
- 치킨호프 순이익(마진율)
- 개인점 : 직접운영, 인건비 최소화 30%
-적은 투자금, 자리잡으면 롱런할 확률이 높음, 직접 노동으로 400만원 전후 벌어가면 성공적임 - 프랜차이즈 : 25% 전후(배달을 하게 되면 마진은 줄어듬)
-높은 창업비용, 투자금이 큰 만큼 리스크도 커짐, 재고.인원 관리가 힘들 수 있음
저는 치킨집 창업 현실을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바라봅니다.
누군가는 경쟁이 미친 시장이라서 창업하면 안된다고 하지만 반대의 시선에서 보면 가장 재구매 빈도가 높고 큰 시장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매출이 나올 가능성이라도 있는게 치킨집 입니다.
배달전문점의 경우 프랜차이즈가 시장을 휘어잡은 업종이 몇가지가 있는데 치킨은 그중 대표적인 아이템 입니다. 본인이 장사를 해본적 없다? 절대로 개인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치킨집은 하지마세요. 정말 엄청나게 특출난 무기가 없다면 말입니다.
프랜차이즈 배달 치킨 전문점의 경우 브랜드가 매출과 수익을 결정하는 기준입니다. 신규창업비용이나 양도양수나 투자비용이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수도권에 인지도가 어느정도 있는 브랜드를 창업하고 싶다면 차라리 양도양수가 초보분들에겐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배달 치킨집의 순수익은 개인점과 프랜차이즈간의 차이가 대략 10%전후 차이가 난다고 보시는게 현실적입니다. 개인 역량에 따라 5%~15%까지도 차이가 나지만 평균적으로 보자면 10%가 현실적입니다. 그렇다면 개인점이 돈이 더 남는거 아니냐고 초보들은 반문하는데 애시당초 매출이 안나오는데 마진율이 소용이 없다는것만 알아두시면 더이상의 설명은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치킨호프는 개인점과 프랜차이즈의 특성을 잘 이해하시고 진입하셔야 합니다. 이 둘은 대략적인 창업비용과 그로 인해 뽑아낼 수 있는 현실적인 수익의 효율성을 놓고 볼때 본인이 영세한 사업자이고 오랫동안 장사를 할 요량이면 배달전문 치킨점이나 프랜차이즈 치킨호프보단 동네 상권에 만만한 개인점 치킨호프집을 창업하는게 모든 면에서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프랜차이즈 치킨호프는 결국 뜨내기 장사인데 자리와 브랜드 파워가 매출을 결정짓는 요소입니다. 좋은 상권, 비싼자리, 넓은 평수로 큰 돈을 들여 창업해야 효율이 나옵니다. 근데 그렇다고 수익이 2~3천 만원씩 나오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에 순수익 2천! 3천! 이러는거 다 헛소리니까 전부 거르세요.
치킨집은 무분별하게 많아서 폐업률이 높은거지 제대로 알고 창업하면 확실한 수입원이 되는 아이템입니다. 물론 돈을 적게 들일려면 목숨이 갈려나가고…몸이 편할려면 돈이 갈려나가지만요;; 대충 이정도 설명드렸으면 대략적인 현실이 어떤지 감을 잡으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궁금한점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확인하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문에는 다 남기지 못하는 내용도 많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 편하게 남겨주시면 아는선에서 자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