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퍼센트커피 창업, 스페셜티 카페! 창업비용과 매출은?

브랜드소개

상위 10%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카페입니다. 부산에 본사가 있으며 2023년 10월 현재 전국에 601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곳입니다. 언제 이렇게 가맹점이 많이 늘어났는지 자료 조사를 하다보니 놀랍군요. 제가 컨설턴트 막바지 시절에는 가맹점이 몇개 안됐었는데 말이죠.

브랜드의 경쟁력을 소개하자면 눈에 띄는 특이한 컨셉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커피 맛의 극대화와 우드를 베이스로 한 정갈하면서도 고급스런 인테리어를 무기로 한 교과서적인 카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나 창업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받고 실제로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합니다.

텐퍼센트커피 창업절차

텐퍼센트커피 창업절차
  1. 창업상담
  2. 상권분석
  3. 가맹계약 체결
  4. 인테리어 시안 결정
  5. 인테리어 공사
  6. 인테리어 감리
  7. 물품입고 및 장비설치
  8. 가오픈 및 시스템정비
  9. 매장 오픈

텐퍼센트커피 창업비용

항목금액비고
가맹비500만원소멸성
교육비300만원소멸성
보증금200만원가맹계약 종료시 반환
인테리어2,200만원
(10평/평당220)
15평 이상부터 평당 180
기기,장비3,200만원실측 후 변동 될 수 있음
간판550만원실측 후 변동 될 수 있음
초도비품350만원실측 후 변동 될 수 있음
포스시스템월 사용료
2만 5천원
로열티월 10만원
합계7,300만원
텐퍼센트커피 창업비용

텐퍼센트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창업비용은 7,300만원 입니다. 여기에 별도항목(cctv, 스피커, 의탁자, 아이스크림기계, 철거비용, 냉난방기, 전기증설 등)이 추가로 들어가게 됩니다.

상가 임대차 보증금과 권리금, 추가비용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했을 때 텐퍼센트 커피 창업비용은 10평 기준 1억 2천 만원 정도가 발생합니다. 개인의 선택에 따라 이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에도 창업이 가능하고 2억 가까운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텐퍼센트커피 매출현황

2022년 텐퍼센트커피 전체 가맹점은 413개로 평균 매출액은 2억 3천이 조금 못됩니다. 월평균으로 따지면 1,915만원 이네요.

그런데 당황스러운게 서울 지역은 가맹점도 없고 매출도 없습니다. 실수인지 아니면 2022년에 서울지역은 신규 오픈한 점포만 있어서 공시하지 않은건지 잘 모르겠네요.

부산에서 생긴 브랜드이다보니 역시 부산이 가맹점이 제일 많습니다. 187개이며 그 다음이 경남으로 84개 가맹점이 있네요.

텐퍼센트커피 창업 개인의견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상황이 아니다보니 인터넷 서치 + 통밥으로 대강 유추밖에 못하다보니 답답한 부분이 좀 많습니다.

블로그로 여기저기 가맹점들 리뷰를 다 보고 있는데…아니 왜 가맹점마다 커피 가격이 중구난방인지 살짝 당황스럽네요? 기본적인 음료 구성은 레귤러 사이즈와 플러스 사이즈 두 종류인데 아메리카노 가격이 재료비의 출발인데 어떤 지점은 2천원, 저기는 2,500원, 또 다른곳은 3,500원??? 포스팅 된 날짜가 몇달에서 1년 가량 차이가 나지만 너무 중구난방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게 틀림없는데 왜 그런건지 참고할 만한 자료가 안보이네요;

여하튼! 개인적으로 메뉴구성은 마음에 듭니다.
왜? 창업자 입장에서 좋은 구성이거든요. 소비자한테는 조금 부족해 보일지라도 말이죠^^; 다행히 맛에 대한 평가도 긍정적인게 대부분 입니다.

다만…스페셜티 커피면 아무리 본사에서 직접 볶아서 다이렉트로 납품한다해도 마냥 싸게 주기가 힘들건데 아메리카노 2천 원에 팔면 힘들건데…흠…가격 책정이 왜이렇게 중구난방인지 자꾸 의아하네요. 이러면 순수익 가늠도 헷갈리구요.

실제로 텐퍼센트커피를 창업할 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본사 미팅 시 이런점을 잘 확인해 보시길 권합니다. 본사홈페이지에서 개설 평수를 최소 10평 이상을 추천한다고 보수적으로 설명을 하긴 하는데 이 정도 인테리어 콘셉트면 25평 이상 크게 들어가는게 좀 더 효율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