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카페배너 창업준비반 권리금 상권 업종 카페창업교육

봉명동내커피 창업-배달 카페 최강자? 창업비용, 매출은?

브랜드소개

봉명동내커피는 2023년 현재 전국에 약 15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배달전문 커피 프랜차이즈 입니다. 배달 전문 카페이긴 하지만 홀 판매와 혼합형으로도 영업을 하는 곳이 많습니다.

메뉴 구성은 커피, 음료를 메인으로 떡볶이, 볶음밥, 와플, 토스트 등을 추가하여 음료만으로는 배달 주문 확률이 높지 않은 점을 보완시켰습니다. 카페인중독이라는 브랜드와 더불어 배달 전문 카페 1, 2위 자리를 다투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공식 홈페이지를 보시면 월별, 가맹점 별 매출액을 공개하고 있는데 배달을 하지 않는 일반 카페들에 비한다면 매출액이 3천 만원 ~ 5천 만원 가량 나오고 있으며 청주 본점은 월매출 1억 4천 만원 가량 나오고 있네요.

봉명동내커피 창업절차

봉명동내커피 창업절차
  1. 가맹상담 : 브랜드소개, 정보공개서 제공
  2. 본사, 점주승인 : 가맹점 개설여부 결정
  3. 상권분석, 인테리어 실측 : 점포위치 선정
  4. 가맹계약 : 본사, 예비 점주간 정식 계약 체결
  5. 교육진행 : 현장실습교육 약5일간 25시간 소요
  6. 인테리어 : 시공업체 선정시 본사시공 or 자율시공 가능
  7. 물류공급 : 장비, 초도물품
  8. 오픈

봉명동내커피 창업비용

항목금액(vat별도)비고
가맹비600만원상표사용권 부여
상권조사, 영업권 보장
교육비200만원메뉴얼교육
점포운영교육
현장실습
보증금300만원한시적면제
인테리어2천 만원
(10평)
10평기준
본사업체 혹은
자율업체 시공 가능
기기,장비1,600만원커피머신, 블렌더,
그라인더, 제빙기,
온수기, 45박스냉장고
초도물품500만원원두, 부자재, 소스류
초도비품포스기, 소품,전단지
cctv 등 별도
합계5,200만원
봉명동내커피 창업비용

본사에서 공식적으로 말하는 봉명동내커피의 평균 창업비용은 5,200만원 입니다.
여기에 보증금과 권리금을 추가하면 약 1억원에 봉명동내커피 창업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권리금, 평수, 상가의 상태 등 여러 요건에 따라 창업비용은 이보다 낮아질수도 있고 몇 천만원 이상 증가할 수 있습니다.

봉명동내커피 매출현황

정보공개서 기준 2022년 봉명동 내커피의 전체 가맹점 개수는 99개 입니다. 평균 연매출은 2억 5천 8백 만원이고 월평균으로 따지면 2,150만원을 달성했습니다.

2023년 현재 1년이 아직 안됐는데 50개 가량 가맹점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상황이라 올해 매출은 어느정도가 나올지 궁금해 집니다.

배달+홀의 혼합형 매장이 많은 만큼 일괄적으로 마진율을 적용할 순 없지만 공식홈페이지에서 밝히는 가맹점들의 평균 마진율은 매출대비 32%라고 합니다. 2천 만원 매출을 내면 대략 600만원 정도 수익이라고 하는데 점주가 얼마나 노동에 참여하는지, 재고관리 노하우 등 차이가 있을거 같군요.

봉명동내커피 창업 개인의견

솔직히 말씀을 드리면 봉명동커피는 조우해본적이 없어서 내부 사정은 전혀 모릅니다…^^;

하지만 공식홈페이지에서 밝히는 자료와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대략적인 유추만 해보겠습니다. 2020년, 2021년, 2022년 3년간 신규 매장이 98개가 늘어났고 계약해지, 계약종료한 가맹점이 4개 밖에 없습니다. 명의변경한 매장은 25개니까 양도양수 품목으로 시장에서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일단은 굉장히 순조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밝히는 상위권 매장들의 매출액과 정보공개서 매출액의 갭이 크긴한데 정보공개서가 작년 기준이다보니 감안할만 합니다. 현재 실시간으로 매출이 증가추세인지 어떤지는 당사자가 아니면 알 수 없으니까 내년에 업데이트 되는 추이를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홍보 기준 매출대비 비용항목은 5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물대 30%, 배달대행 20%이라고 설명하는데 100% 배달이면 좀 힘든 데이터이지만 배달과 홀을 병행하는 혼합형이기 때문에 전체 매출 대비 20%라고 한다면 충분히 현실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로열티 3%, 카드수수료 3% 합 6%를 제외하면 남은게 ‘부대비용’이라는 항목 한개만 남는데 이게 12%입니다. 광고료, 월세, 공과금 등 이라고만 적혀 있는데 인건비가 포함이 된건지는 모르겠네요. 창업을 실제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본사 미팅시 이런 비용항목을 확실히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데이터가 맞다면 창업해도 정말 괜찮은 브랜드라고 보여집니다. 요즘 세상에 마진 30% 남는데 월평균 매출이 2천 이상 나오는 매장? 1억 언더로 오픈하는게 쉬운게 아니거든요. 위에 설명 드린 부분들을 잘 확인해 보시고 창업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