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설렁탕 창업, 매출이 계속 늘어나는데?

백종원의 마법은 현재진행중

since2019.

인생설렁탕 창업은 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에서 런칭한 설렁탕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뜻합니다.

아직 매장 수가 많지 않지만 조용히 성업중인 브랜드이며 매출도 괜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매장 크기 대비 창업비용도 적절한 수준이라 창업준비자라면 눈여겨 볼만한 창업 아이템이라 생각됩니다.

인생설렁탕 매출

인생설렁탕 매출 차트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참고자료(단위 : 천원)

인생설렁탕 정보공개서 바로가기

2019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인생설렁탕은 2023년 12월 29일 오늘 기준 전국에 27개 가맹점이 영업중 입니다.

서울 지역 가맹점 매출이 코로나를 겪으면서도 3년간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2022년에는 연 매출 6억 5천만 원, 월 매출로 따지면 5,435만원이라는 높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국 매출이라고 해도 서울, 경기권 외에 지방은 가맹점이 한 곳씩만 있어서 평균이라고 말하기가 애매합니다.

의아한건 경기권 매출인데 매장 2020년 기준 총 5개의 매장이 연 평균 5억원의 매출을 냈지만 다음해인 21년에 8개로 늘어나며 연 평균 2억 7천으로 내려옵니다.

오픈한지 얼마 안된 매장의 매출을 함께 집계해서 평균이 크게 깎였거나 영업을 제대로 하지 못했든 뭔가 해프닝이 있었다고 보여지는군요.

인생설렁탕 창업비용

인생설렁탕 창업비용

2022년 정보공개서를 기준으로 확인한 인생설렁탕 창업비용 내역들 입니다. 30평 기준 본사에 1억 5백 9십만 원이 들어갑니다.

최소 평수의 상가를 구한다는 가정하에 인생설렁탕 창업비용은 최저 1억 5천만 원에서 2억원 이상이 있어야 된다고 예상됩니다.

평당 인테리어 비용이 165만원이라고 기재되있는데 부가세 포함으로 표시하니까 평당 150만원 셈이네요. 요즘 프랜차이즈들도 창업비용이 이정도면 개인점 창업이랑 큰 차이가 없군요


50평 정도 창업한다면 평당 인테리어 비용에 의탁자, 간판, 주방시설 등의 비용이 늘어나기 때문에 본사에 들어가는 비용만 1억 5천 ~ 1억 6천만 원 정도 발생 될거라 보여집니다.

보증금, 권리금 생각하면 넉넉잡고 3억 ~ 3억 5천만 원 정도 있어야 무리하지 않고 창업이 가능해보이는군요.

만약 적은 비용으로 창업을 원하신다면 한촌설렁탕이나 일품양평해장국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인생설렁탕 창업의견

자료 수집을 하면서 조금 의아하기도 하면서 긍정적으로 보였던 점이 점포 위치 입니다. 솔직히 저의 개인 취향에 선호하는 자리의 상가는 거의 없네요…그때문에 오히려 저 자리에서 매출이 이만큼이나 나온다고…?라는 생각이 듭니다.

(발품뛰면서 모은 자료가 아니라 정확도가 거의 없으니^^; 필터링해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백종원 프랜차이즈 답지않게(?) 설렁탕이나 다른 메뉴들의 가격도 낮은 편이 아니라 마진도 괜찮아 보입니다. 물론 500원, 천원정도 저렴하긴 하지만 이 차이로 인해 손님이 방문하고 안하고에 디테일이 갈리는 거지만요.

서울 지역 매출이 꾸준히 우상향해서 월 5천만 원 이상 나온다는 것만으로 역시나 백종원의 마법이 효과가 있구나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가맹점이 늘어나면 어떤 모습을 보일지는 아무도 모르지만요.

경기권 매출 추이가 아리송한데 자세한 속사정을 모르니 분석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2021년에 떨어졌던 매출이 2023년에는 오르는걸 봐서 1~2년 정도 지나면 안정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매출, 단가(마진), 규모, 아이템, 창업비용 등 커피, 편의점, 치킨 일색인 대한민국 시장에서 한번 진지하게 검토해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은 아이템이라 보여지네요.

Leave a Comment